[기업용]젊은 생각 Vol.34 > 알씨타운 뉴스레터

본문 바로가기

알씨타운 뉴스레터

NEWS

[기업용]젊은 생각 Vol.34 작성일 24-07-08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알씨타운(RCTOWN)의 CEO를 위한 뉴스레터 <젊은생각>?입니다

이달의 주목할만한 데이터분석, 생산성, AI, 이슈 등 알찬 정보를 전달해
드리니깐 끝까지 읽어주세요~!
뉴스레터에서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의 RCTOWN NEWSLETTER ?

[광고] 고객의 비즈니스를 생각하는 맞춤형 웹&앱 제작
[주목!] PDF파일을 HTML로 변환! EBOOK이 되다!!!
[리뷰] M4칩 기반으로 더 얇고 강력해진 아이패드 프로7세대
[데이터/분석] "잘한 의사결정이 성패 좌우한다" 데이터 기반 기업을 위한 분석 프로세스 개선 7단계
[AI규제] AI 규제의 새 시대, EU AI법이 글로벌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 "요약, 캘린더 관리, 화상회의까지 맡긴다" 업무 구석구석 생산성 높이는 AI 앱 8가지
[이슈] 6년 만에 유럽 컴백... 미리보는 갤럭시Z폴드·플립6
[앱마켓] 구글 앱마켓 겨냥…'매출·다운로드 순위 표기' 금지법 나왔다
[광고] R뜰한 R씨가 제안하는 R맞은 선택
[광고] 고객의 비즈니스를 생각하는 맞춤형 웹&앱 제작
[주목!] PDF파일을 HTML로 변환! EBOOK이 되다!!! 
이번엔 현재 개발중인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스피킹 AI 테스트 e-book 빌더'는 PDF파일을 HTML로 변환 하여 쉽게 e-book을 만들수 있습니다. 
많은 콘텐츠가 포토샵, 일러스트 등의 PDF 파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교육컨텐츠 업체들은 이러한 파일들을 수동으로 재작업 하기도 합니다.  상당히 비효율적인 작업이 되겠죠? 
EBook 빌더를 사용하면 PDF컨텐츠를 웹 베이스의 HTML코드 등으로 변환하고 이를 다시 빌더를 통해 수정 할 수 있으며 콘텐츠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MP3파일을 업로드하면 책을 읽어주는 EBook도 만들수 있습니다.  현재 읽는 부분이 어느곳인지 알 수도 있습니다. 웹에서 가능한 AI 스피킹테스트도 구현도 문제없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려면 사이트를 둘러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개발중)
[리뷰] M4칩 기반으로 더 얇고 강력해진 아이패드 프로7세대 
애플 아이패드 프로 7세대가 지난 6월 19일 공개됐다. 이번에 출시된 아이패드는 13인치와 11인치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OLED 두 장을 겹친 탠덤 OLED 방식의 울트라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추가한 애플 실리콘 M4 칩, 그리고 더 높은 성능과 활용도를 갖춘 애플펜슬 프로로 성능과 완성도를 크게 높였다.
아이패드 프로 7세대, 6세대보다 더 가볍고 얇아졌지만 성능은 향상됐다 / 출처=IT동아


이례적인 부분은 바로 M4 칩 탑재다. 애플은 올해 3월 맥북에어를 통해 3나노미터 기반의 M3 칩을 새로 공개했는데, 두 달만에 2세대 3나노미터 기반 M4 칩을 공개했다. 시스템 반도체는 최소 1년 6개월 전부터 출시를 준비하므로 M3 이후 두 달 만에 다음 세대 제품이 나온 건 드문 일이다. M4가 예상보다 빨리 등장한 이유는 생성형 AI와 관련해 시장의 요청이 거셌고, 아이패드라는 카테고리가 예전만큼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것도 이유였다.

역대 아이패드 중 가장 얇고 가벼우며, 새로운 M4 칩을 탑재한 애플 아이패드 프로 7세대 제품의 외관과 디자인, 구체적인 성능 수준을 알아보자.

[데이터/분석] "잘한 의사결정이 성패 좌우한다" 데이터 기반 기업을 위한 분석 프로세스 개선 7단계
데이터 기반 기업이 되기를 바라는 리더의 핵심 목표는 비즈니스 담당자가 데이터, 예측 모델, 생성형 AI 기능, 데이터 시각화를 사용해서 의사 결정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리더는 긍정적인 비즈니스 혜택을 산출하는 더 현명한 의사 결정, 기회에 대응하기 위한 더 빠른 의사 결정,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더 안전한 의사 결정, 그리고 기업 전반에서 분석 툴을 사용하는 직원 수를 늘리기 위한 변화 관리의 원칙을 추구한다. 또한 이들은 최신 ML 모델과 AI 기능, 새로운 데이터 자산을 사용해 데이터가 규정을 준수하고 보호되며, 안전하도록 보장하는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찾는다.

SW 공급망 관리 업체 소나타입(Sonatype) CEO 웨인 잭슨은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경쟁사보다 혁신의 우위를 점해야 하며 이를 좌우하는 것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사 결정이다. 리더는 전체적인 그림을 보고 정보에 근거한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하는데, 그 정도의 가시성을 얻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데이터가 필요하다. 그러나 데이터만으로는 프로세스를 개선하거나 가속화할 수 없다. 그 데이터에서 의미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많은 기업이 데이터 아키텍처에 투자하고 분석 툴을 배포하고, ML 모델을 구축하고,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구현하고도 느린 최종 사용자 도입과 실망스러운 비즈니스 효과에 직면하곤 한다. 데이터 과학 및 머신 러닝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보유한 ML 모델 중 프로덕션에 배포한 비율이 25% 미만인 기업이 45%에 이른다. 

여기서는 ‘분석 툴 배포’와 ‘의사 결정을 위한 최종 사용자 채택’ 사이의 간극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7가지 단계를 살펴본다. 앞의 4단계는 개별 팀, 부서, 사업부가 분석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뒤의 3단계는 더 큰 범위의 비즈니스와 기업 전반으로 이를 확장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AI규제] AI 규제의 새 시대, EU AI법이 글로벌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사례

1. 중국 신용 점수 시스템

중국 산둥성에 있는 룽청시(荣成市) 정부는 2013년 주민들에게 기본 신용 점수 1,000점을 부여했습니다. 좋은 행동이나 나쁜 행동에 따라 점수를 가감하는 시스템을 도입한 것인데요. 예를 들어, 위챗, 포럼, 블로그에 유해한 정보를 유포하면 50점이 감점되고, 전국 수준의 스포츠나 문화 대회에서 우승하면 4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점수 시스템은 논란을 야기했습니다. 한 주민이 온라인에 의료 사고를 토로한 지 3주 만에 신용 점수 950점을 잃은 것입니다.

이처럼 AI(인공지능) 기반의 신용 점수는 막대한 영향을 초래했는데요. 신용 점수가 낮을 경우 은행 대출이나 신용 카드 발급이 거절되는 건 물론, 신용 점수가 더 낮은 사람은 정부가 제공하는 고용 기회도 박탈 당하기도 했습니다.

2. 헝가리 정부의 중앙화 AI 시스템

헝가리 정부는 약 3만 5,000개에 달하는 CCTV 카메라를 토대로 중앙화된 AI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경찰이 CCTV 데이터를 토대로 시민을 식별할 수 있도록 생체 인식 데이터베이스와 이를 연동한 것인데요. 정부는 공공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라 강조했지만, 시민들의 불만은 고조됐습니다. 하지만 헝가리 경찰은 해당 솔루션을 기반으로 6,000건의 의심 사례를 찾았고 250건의 검문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례들처럼 인공지능에 대한 염려감이 고조되면서, EU는 세계 최초로 AI법(AI Act)을 제정했습니다. 이번 글에선 EU가 제정한 AI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산성] "요약, 캘린더 관리, 화상회의까지 맡긴다" 업무 구석구석 생산성 높이는 AI 앱 8가지

요즘 눈을 뜨면 생성형 AI에 관한 기사를 접할 수 있다. 이 기술이 업무 방식을 완전히 혁신할 것이라는 기대에 부푼 이야기가 많다. 하지만 현재 출시된 AI 툴 대부분은 실제로는 그렇게 인상적이지 않다. 대체로 품질이나 신뢰성에 대한 우려는 거의 없이 약간 다른 곳에 짜깁기된 제품이다. 이런 툴을 사용하면 정확성이 의심스러운 답변을 불러오고, 품질과 독창성이 의심스러운 텍스트와 이미지를 만들 우려가 있다. 살아가는 데 있어 이런 기능이 정말 필요할까? 

 하지만 과대광고의 이면에 있는 생성형 AI 시스템은 진정으로 실용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여러 툴 사이를 조금만 파고들면 휘황찬란한 광고 문구를 지나 생성형 AI가 잘 활용되고 있는, 사려 깊고 세심하게 만들어진 툴을 찾아낼 수 있다. 여기서는 업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유용하고 보물 같은 생성형 AI 앱 8가지를 소개한다.


  • 대표자 성제훈
  • 주소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121
  • 사업자등록번호 112-88-00129
Copyright ⓒ Softlabs. All Rights Reserved